돈 내는만큼 따뜻하지 않은 우리집, 지역난방 때문이다?

https://cashwalk.com/local/community/양산시-신기동/dailylife/99558222

 

 

 

양산은 물금 신도시를 비롯해서

많은 아파트 단지들이

'지역난방'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IMG_0054.jpeg

IMG_0053.jpeg

 

 

 

 

이 지역난방 방식이 주민들에게

제대로된 편익을 주고 있는지,

아니면 구조적인 결함으로 인해

주민들이 매년 겨울마다

불필요하게 추위와 비용 부담을

떠안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진짜 의문스러워요!!😞

 

 

우리 양산 주민들 사이에서도

지역난방이 좋다, 아니다 나쁘다

서로의 의견이 팽팽하게

나뉘는 것도 사실이에요

 

 

 

 

 

IMG_0047.jpeg

 

 

 

 

우리 양산 지역의 많은 아파트들이

각 세대에서 도시가스로

물을 데우는 개별난방 대신,

지역 거점의 열병합발전소나

자원회수시설에서 생성된

고온의 열수를 배관을 통해

공급받는 지역난방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요

 

 

 

 

 

IMG_0048.jpeg

 

 

 

 

지역난방 도입 당시에는

개별 보일러 관리의 번거로움이 없고

비용도 저렴하다는 홍보가 많아서

다들 기대가 컸을텐데요

제가 실제 거주하며

느끼는 실제 체감은

기대와는 너무나도 달랐어요

 

 

 

 

 

IMG_0049.jpeg

 

 

 

 

저는 현재 양산시 물금읍의

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어요

우리아파트가 바로

지역난방 아파트 중 하나에요

 

저도 양산으로 이사를 오기 전에는

지역난방이 관리가 편하다는 말만 믿고

기대가 아주 아주 컸지요

 

 

 

 

IMG_0050.jpeg

 

 

 

 

하지만 막상 첫 겨울을 나보니

실망을 금치 못했었어요

가장 큰 문제는 아무리

난방 온도를 높여도

집안 온도가 훈훈해지지

않는다는 점이었어요

 

 

 

 

IMG_0055.jpeg

 

 

 

 

거실 바닥은 미지근한 기운만

겨우 돌 뿐,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개별난방 아파트에서 느꼈던

발바닥이 따끈따끈해지는 느낌은

전혀 찾을 수 없었어요

 

 

더운물을 쓸때도

최대한 왼쪽으로해도

미지근한 물이 나올때도 많아요

화상 염려는 없어서 좋네요ㅋ

 

 

 

IMG_0059.jpeg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

일단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서

실내 온도를 높여보려 했어요

 

 

근데 진짜 우리집만 문제가 있나?

방풍, 방한이 제대로 안되어있나?

창문을 뽁뽁이로 붙여도 봤는데요

 

 

 

 

IMG_0056.jpeg

IMG_0057.jpeg

IMG_0058.jpeg

 

 

 

 

 

돌아오는 것은

올라가지않는 실내 온도계와

제 생각보다 훨씬 높게 찍힌

관리비 고지서뿐이었어요ㅠㅠ

 

 

 

 

IMG_0043.jpeg

 

 

 

그런데 보니깐 이러한 문제는

저희 집만의 일이 아니었어요

 

 

양산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나

이웃 간의 대화 속에서도

지역난방에 대한 불만은

단골 이야기 소재에요

 

 

 

"보일러를 하루 종일 돌려도

22도를 넘기기 힘들다",

 

"씻으려고 물을 틀면

한참을 기다려야 미지근한 물이 나온다"

 

라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어요

 

 

특히 한파가 휘몰아치는 날에는

열효율 저하 문제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나며,

 

주민들은 전기장판이나

온풍기 같은 보조 난방 기구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요

 

 

 

 

IMG_0044.jpeg

 

 

 

 

실제로 지역난방의 열효율 문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꾸준히 지적되어 온 사안이에요

 

 

발전소에서 각 가정으로

열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송열 손실'

피할 수 없는 한계점으로 꼽혀요

 

 

 

IMG_0072.jpeg

 

 

IMG_0052.jpeg

 

 

 

 

온수가 긴 배관을 타고 오는 동안

물의 온도가 점점 낮아지고,

노후화된 단지의 경우

열교환기의 성능 저하까지

겹치면서 정작 집안으로 들어오는

열에너지가 충분하지 않게 되는거죠

 

 

 

 

IMG_0045.jpeg

 

 

 

여기에 요금 체계에 대한

의구심도 더해져요

지역난방은 대규모 설비를

이용하므로 개별난방보다

경제적이라고 알려져 왔으나,

 

최근 에너지 가격의 급심한 변동과

열 요금 인상이 맞물리면서

"내는 요금이 싸지도 않은데

그렇다고 따뜻하지 조차도 않다"

🥶🙅‍♀️

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요

 

 

 

IMG_0046.jpeg

 

 

 

 

특히 열량계 고장이나

관리 부실로 인해

사용한 만큼 요금이 나오지 않거나,

 

특정 세대에 요금이

과다 청구되는 등의 논란도

끊이지 않고 보도되고 있어요

 

 

이는 행정 당국과 공급 업체가

주민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해요

 

 

 

이러한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아무래도 양산 지역의

지역난방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IMG_0063.jpeg

 

 

 

 

우선, 공급 업체와 지자체는

관내 지역난방 공급 단지의

열효율 실태를 꼼꼼하게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각 아파트 단지의 열교환 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배관의 단열 상태는

양호한지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만약 필요하다면 대대적인

보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해요

 

 

 

 

IMG_0065.jpeg

 

 

 

 

주민들이 내는 비용에 상응하는

'온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기술적인 대처방안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해요

 

 

그리고 요금체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요?

 

 

 

 

IMG_0064.jpeg

 

 

 

 

현재 물금의 많은 아파트 단지가

지역난방 전용으로 설계되어

개별난방으로의 전환이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인데요,

 

 

이러한 독점적 공급 환경 속에서

주민들이 일방적으로 불편을

감내하지 않을 수 있도록,

 

 

요금 산정 방식에 대한

구체적이면서도 쉬운 설명과 함께

효율적인 난방 사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적극적으로

주민들에게 홍보해야 할거에요

 

 

 

 

IMG_0062.jpeg

 

 

 

 

또 장기적으로는 노후화된

지역난방 시스템을

고효율 설비로 교체하는 사업에

양산 지자체의 예산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거에요!!

 

 

에너지 절감과 탄소 중립이라는

명목하에 지역난방이 권장됐지만

정작 주민들이 집안에서

추위에 오들오들 떨고 있다면

 

그것은 주객전도, 본말전도

즉, 본래의 목적을

상실한 것이지 않을까요?

 

친환경적 가치가

주민들의 기본적인 주거 복지를

훼손해서는 안 될 일인거죠

 

 

 

 

IMG_0061.jpeg

 

 

 

 

그리고 또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의 역할도 중요해요

단지내 기계실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난방수 온도 조절이 입주민들의

실제 생활 패턴에 맞춰

유연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한 운영이 뒷받침되야 해요

 

 

단순히 공급처에서

주는 대로 받아서 분배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효율적인 열 관리를 위한

전문가적인 접근이 필요해요

 

 

이번에는 양산에서 매년 겨울 반복되는

지역난방의 효율과 비용 문제에 대해

말씀을 드려 보았는데요,

 

 

 

 

IMG_0067.jpeg

 

 

 

 

겨울철 난방은 단순히

편의의 문제가 아니라

주민들의 겨울철 건강과 직결된

주거권의 문제니까요

 

 

설비를 점검하고 현실적인

효율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일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한 번 논의해봄직한 일이에요

 

 

 

 

IMG_0071.heic

 

 

 

겨울마다 난방비 고지서를 보며

한숨 짓지 않고, 관리비 걱정없이

따뜻한 겨울을 누릴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댓글 3
  • 프로필 이미지
    레노아
    답글동소문동5가

    지역난방 바꾸는 건 큰일이라... 많은 논의가 필요하겠내요

    2개월 전
    • 답글프로필 이미지
      뚜버기
      답글물금읍
      작성자

      네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봐야겠죠? ㅠ

      1개월 전
  • 프로필 이미지
    산책
    답글중부동

    지역난방이 이런 문제가 있는지 몰랐네요

    1개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