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 쓰레기 무단배출 문제가 심각하네요!

https://cashwalk.com/local/community/광주광역시-동구-지산1동/dailylife/99378038

도로변 생활 쓰레기  🗑 무단 배출로 인한 

환경문제와 도시 미관상 많은 문제를 주고 있습니다.

 

✅️예쁜 꽃과 나무들을 심어 주민들과 학생들의 녹지 힐링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는 

가로정원에 보이는 않은 곳곳에 쓰레기들을 투척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 위치ㅡ광주 남구 백운동에서 광주천변으로 가는 대로변의 쓰레기 무단 배출 문제 

 

 

🚯대로변의 가로수와 전봇대 주변일대는 늘 쓰레기 종량제 봉투가 아닌 일반  봉투에 가정집에서 내놓은 쓰레기들이 분리수거도  ♻️ 되지 않은 채 길가에 버려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근 식당에서 버렸지? 싶은 식품 상자와 휴지들이 내동댕이쳐 있고, 까만 봉투에는  🍲 음식물 쓰레기 인지 냄새와 썩은 쓰레기물이 흐르고 있어  🌳🌳🌳가로수가 괴사하지는 않을지 걱정스럽기도 하네요.

 

 

🚯주민들이 잠시 쉬어가는 쉼터가 되어주는 벤치 옆에는 💺🪑 인근 가정집이나 오피스텔에서 오전11시쯤 인데도 쓰레기를 거리에 내놓은 곳들이 부지기수로 눈에 띄고 재활용 되지 않는 쓰레기에 스티커도 붙이지 않고 많은 사람들과  차들이 지나다니는 도로변에 버려두어 걸어다니다 보면 눈쌀을 찌푸리게 되네요. 👭🧑‍🤝‍🧑👬👫

🚘🚛🚚🚗🚕🚍

 

 

🚯🚍버스를 타고 다니다 보면 곳곳의 쓰레기들이 제일 먼저 눈에 👀 들어와 인근 주민들이나 타지역 사람들이 지역의 환경 

에 대한 수근수근 거리는 소리도 듣게 되네요.

 

 

🚯특히 빈공터에는 사람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들이 잔뜩 쌓여 있다가 바람이 부는 경우에는 도로로 비닐이나 깨진  아이스박스가 날아가 사고의 위험도 있어 더 문제가 심해집니다.  🚘🚍

 

 

🚯길가에 무단 시설물을 설치해 놓고 쓰레기들을 쌓아놓는 곳도 있어 문제가 되네요.

 

🚯향교 주변일대는 늘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오가는 곳이라 잔디밭 곳곳에 먹고 버려진 과자 봉지와 날씨가 따뜻해지니 부쩍 반려동물을 데리고 산책을 나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반려견들의 배설물이 곳곳에 

있어 사랑하는 반려동물들이 주위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지 의심스러운 분들도 보게 되네요.

 

 

 

 

🚯졔가 가끔 산책 가다 쉬어가는 쉼터가 되어주는 정자 아래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나이드신 어르신들이 이곳에서 술을  🍷🍺 드시거나 🍜 음식을 먹고  정자 아래에 버려두고 간 술병과 음식물 그릇으로 가득하네요.

 

 

✅️재활용 단속반원들의 수고로움이 심각하네요.!

 

✅️남구 청소행정과 재활용쓰레기 투기 기동단속반은 주민들의 재활용 쓰레기 불법 투기 근절과 쓰레기 분리배출 문화 조성을 위해 백운동에서 봉선동과 방림동 일대에서 단속을 벌이고 있다고 하네요.

 

 

🚯골목길과 대로변 모퉁이마다 주민과 인근 상인들이 배출한 파란색 재활용 쓰레기 봉투들이 눈에 띄고  자세히 보면 봉투에는 재활용 플라스틱과 비닐뿐만 아니라 일반쓰레기로 분류돼야 할 휴지·커피 찌꺼기까지 뒤섞여 있어 무더운 날씨인 여름철에는 뒤섞인 쓰레기 악취가 퍼져 나오면서 길을 걷는 사람들의 미간을 찌푸리게 하네요.

 

 

✅️단속반의 임무는 파란색 재활용 쓰레기 봉투에 일반 쓰레기를 넣어 배출한 상인이나 주민을 찾아내 계도하거나 과태료를 고지하는 것으로 2인 1조로 운영되는 단속반은 지난 4월 운영 시작 이래 6월 말까지 600여 건의 적발 건수를 기록했고 이 중 반복적으로 위반한 118건은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하네요.

 

✅️광주 남구에서 쓰레기를 배출하실 때는 일반쓰레기·음식물·재활용품을 📌수거 전날 저녁 8시 ~ 새벽 5시 사이에 지정 장소에 내놓고

📌대형폐기물은 신고 후 스티커(또는 예약번호)를 부착해 배출해야 합니다.

 

✅️광주 남구 쓰레기 배출방법

 

📌일반쓰레기 ㅡ수거 전날 

20:00 ~ 05:00

지정 장소에 내놓기

 

📌음식물쓰레기ㅡ수거 전날 20:00 ~ 05:00

지정 장소에 내놓기

 

📌재활용품ㅡ수거 전날  

20:00 ~ 05:00

지정 장소에 내놓기

 

📌대형폐기물ㅡ신고 후 수거 가능일 기준

신고 장소에 스티커/예약번호 부착 후 배출

 

 

 

✅️사람들이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현장에서 체감은 조금 힘들어 보이고  올바른 분리수거 방식에 대한 홍보가 더 필요한 상황이네요.

 

 ✅️세부적인 재활용 기준을 마련해 홍보물 형식으로 주민들에게 배부하거나, 공익광고 형식으로 이를 보여주는 방법이나 많은 사람들이 분리수거에 올바른 방식으로 동참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할 필요가 있네요.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캐시워크요
    답글서신동

    눈쌀 찌푸리는 전봇대랑 가로수에 쓰레기 무단투기 좀 안했으면 좋겠어요..

    3개월 전
    • 답글프로필 이미지
      정정숙
      답글백운1동
      작성자

      문화시민이라는 칭호가 무색하네요.

      3개월 전